야마하 “KANDO” 정신을 만들다

열정, 그이상의 가치, 야마하 “KANDO” 정신

1960-2010

야마하 모터 그룹의 “도전정신” 은 최초의 선외기를 제작하는것을 포함하여 기업이 그동안 마주해야 했던 수많은 난관을 극복할 수 있었던 근간이며 미지의 해외시장을 개척하며 오늘날의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었던 근본의 신념입니다.
이러한 도전정신으로 세계 선외기시장에서 끊임없는 노력을 이어오는 동안 야마하그룹이 계승해온 기업문화중 한가지는 바로 레이싱 입니다. 야마하는 스스로의 제품으로 경쟁이 치열한 각종 모터레이싱에 참가하여 선수들과 기업 그리고 브랜드의 가치를 높여 나아가는데 주력했습니다. 이러한 경쟁으로부터 축척한 경험과 기술들은 보다 높은 엔지니어링 제조기술로 연결됨은 물론이고 야마하가 “KANDO” 라고 부르는 사람들의 레이스 본능을 일깨우며 가슴짜릿한 만족감을 선사해 왔습니다.

2003년 아메리칸 컵에서 야마하가 주최측과 뉴질랜드 지역 팀에게 제공한 선외기. 이벤트 기간동안 선외기 유지,보수를 위해 뉴질랜드로 파견된 일본 엔지니어들.

도전하는것에대한 아름다움과 “KANDO” 정신을 세계와 함께 나누다

열정, 그이상의 가치, 야마하 “KANDO” 정신

마린 제조업의 중심 야마하는 설립 초기부터 당시 일본에서 큰 붐을 일으켰던 모터보트 경주에 적극적인 지원과 투자를 아끼지 않으면서 제품개발에 활용될 막대한 데이터베이스와 경험을 얻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유형의 자료와 정보 이외에도 야마하는 오랜 세월동안 레이스 이벤트와같은 마린 스포츠를 통해서 Kando와 도전정신이라는 중요한 기업정체성의 근간을 다질 수 있었습니다. 또한 야마하는 수많은 세일링 대회에도 그 영역을 넓히며 1970년부터 태평양 횡단 요트 레이스를 시작으로 야마하 요트에대한 디자인과 생산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또한 1992년에는 세계 정상급 세일러들과함께 국제 스포츠 대회에서 가장 오래된 트로피를 향한 무한한 경쟁이 펼쳐지는 아메리칸 컵대회의 일원이 되었습니다.
이에 연장하여 야마하는 1992년부터 1995년까지 3년에 걸쳐 아메리칸컵 챌린지 보트 5척을 생산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당시 가장 진보된 최신 기술력이 동원된 Nippon Challenge보트는 아메리칸컵 준결승 진출이라는 쾌거를 이루며 전 세계 수많은 마린 팬들에 관심을 사게 되었습니다. Nipppon Challenge 연합이 아메리칸 컵 대회에서 철수하게된 뒤에도 야마하는 이 위대한 레이스의 뒷편에서 팀 뉴질랜드의 원활한 대회 활동을 서포트하며 2003년 공식 high-performance 선외기의 지정 공급사로 활동하며 참가 보트에대한 전폭적인 지지를 이어 오고 있습니다.

야마하는 일본에 Nippon Challenge 팀을 지지하고 레이싱 보트를 생산하며 세계 최초의 해안 요트레이스인 아메리칸 컵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거두었습니다.

Full-Crew Whitbread Round the World Race

월드클래스 세계 요트 대회 우승

야마하 마린레이싱역사속 또하나의 정점으로는 세계에서 가장 험난하고 위험한 레이스로 알려진 Whitbread Round the World Race(현재 Volvo Ocean Race)에 참가에 있습니다. 1993년부터 1994년동안 총 거리 약 60,000km에 해당하는 초 국경 코스를 항해하는것을 시작으로 야마하는 볼보 오션 레이스의 메인 스폰서의 자리를 지켜왔으며 YAMAHA Round 를 만들어 세계 세일요트 연합의 참가를 이끌었습니다. 비록 야마하의 첫번째 Whitebread 레이스 참가였지만 야마하는 당당히 우승을 차지하였고 야마하의 도전정신과 “KANDO”를 세계 각지로 퍼트리며 글로벌 마린브랜드로서의 위상을 높혔습니다. 요트 레이싱이 비록 선외기 제조업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영향을 주는 관계는 아니지만 경쟁을 통해 배울 수 있었던 도전정신은 야마하그룹에 있어 그 무었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자산이 되었습니다. 그 도전정신이야말로 앞으로도 야마하가 성장할 수 있는 힘의 원동력이라고 자신합니다.

야마하모터가 만든 요트로 full-crew Whitbread Round the World Race에 참가한 사진. 당시 야마하 직원이 참가하여 화제가 되기도 함.